가치에 대비되는 유교적 ‘특수성’에 있음을 강조하며 특히 과거 동아시아사회의 무비판적 서구문화 수용에 대한 비판적 대안의 성질을 띄고 있다. 고로 흔히 말하는 아시아적 가치는 대체로 유교적 가치를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. 권위에 대한 존경, 가족주의, 근면, 절약, 교육중시, 집단주의라고 할
자본주의의 모순이 극대화 되는 시기에서 유교문화를 탐구하는 의의는 무엇인가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. 서구 중심으로 돌아가는 세계질서 속에서 서구국가들은 어떠한 위기에 처했을 때 동양의 문화, 가치 등에 주목하고는 했었다. 특히나 세계 속의 중국이 새로운 헤게모니를 형성하여 헤게모니 국
Ⅰ. 동아시아 가치
Ⅱ. 중국과 유교사회주의유교사회주의의 정의
지금 중국은 심각한 도전에 직면해있다. 강력한 중앙집권을 통해 이룬 사회주의체제도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일부 수용하지 않으면 더 이상 체제의 존속을 담보하기 힘든 상황에 이르렀다. 그렇다고 자본주의 경제체제를 수용
가치론은 이제 오히려 ‘동아시아 경제의 좌절’. ‘정실 자본우의의 몰락’을 설명하기 위하여 사용되기 시작하였다. 그리고 비효율적이고 부패한 동아시아의 경제모델에 대한 대안으로 그 동안 비판의 대상이 되어 온 미국식 자유 시장 경제체제와 ‘미국적 가치’가 집중 거론되기 시작하였다. 아
가치에 대한 논쟁은 서구 중심적으로 일관되었던 경제발전론에 있어서의 탈 서구주의 , 아시아의 가치에 대한 재발견, 아시아의 자기정체성 추구라는 측면에서 사회학적 의미를 가질 수 있다.
2. 유교자본주의
1) 유교자본주의론 발생 배경
유교자본주의란 유교와 경제 발전에 대해 긍정
주의‘를 주장한 바 있다. Cumings, Bruce. "Korea's place in the sun : A modern history. New york : W.W. Norton & Company. 1997
아시아적 가치는 과연 특수한 문화에만 존재할 수 있는 가치인가 하는 의구심을 떨쳐 버릴 수 없다. 가족 연대의식, 연고주의 등은 세계 보편적 가치였다. 서구 사회도 산업 사회가 도래하기 전에
사회에서 윤리로서의 연대주의 원리와 논리로서의 업적주의 원리가 대립하고 있다. 이러한 문화적 토양 속에서 한국 기업이 자라고 있다가 최근에 경제위기라는 큰 봉변을 당하거나 자멸하고 있는 것이다.
다시 말하면, 한국 자본주의경제는 성숙단계에 도달했으면서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사상과 경